자유게시판

제목 이직때문에 고민이 많습니다...
글쓴이 boorangza 작성시각 2016/09/09 15:59:51
댓글 : 5 추천 : 0 스크랩 : 0 조회수 : 9001   RSS

저는 광고대행사에서 1년조금넘게 근무하고있는 개발자입니다.

프론트엔드개발자를 지향하고있고 현제는 회사에 개발자가 저밖에 없어서 프론트와 백단을 함께 하고있습니다.

원래는 디자인을 전공하였으나 국가지원프로그램을 통하여 java를 배워 개발자로 취업하게되었습니다.

1년을 근무하면서 사수는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예정입니다.

여기서 제가 고민이 생겼습니다.

저에게 주어진 자기개발의 기간은 한정적이며 투자할수있는 시간도 제한적인상황에서

이 회사에 계속 있는게 맞는건지 고민을 하게 되네요.

회사에서 저에게 주어지는 개발적인 업무는 단순한 이벤트페이지 개발정도입니다.

개발이라고 하기애매한 코딩정도지요.

가끔 디비의 유입이나 데이터관리가 필요하여 기존에 개발된 관리자를 분석하고 오류를 수정하는등 간단한 유지보수정도를 하고있습니다.

그외의 시간에는 자체적으로 자기개발을 위하여 코드이그나이터를 이용한 게시판 + 관리자 페이지를 개발중입니다.

이것또한 일정과 목표를 정해주는 사람이 없어 완성은 무기한이며 들어오는 업무에 밀려 우선순위도 최하위입니다.

물론 돈을받으면서 저만의 개발을 한다는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하지만 개발을 전공으로 한게 아닌제가 사수도없이 맞는지 틀린지도 모르는

상태로 1년, 2년 시간을 보내는게 맞지않다고 생각이듭니다.

저의생각은 SI업체에 들어가 1년이든 2년이든 정말 배우고싶은데 회사에서 이직을 고민중이라 얘기를하니

연봉을 30%인상과 역량향상에 필요한 교육기관을 다닐수있게 지원해주겠다고 합니다.

솔직히 너무 파급적이긴 하지만 교육기관에서 배울수있는것과 실무에서 경험할수잇는것은 다르다고 생각되기때문에

고민이되네요...

어떤게 맞는걸까요?

SI업체에서 배우고싶다고 표현했지만 더많은 개발경험을 쌓고싶다가 맞는것 같습니다.

배우는건 당연히 제가 알아서 공부해야하는거고 그걸 다양하게 실무적으로 활요할수있는 상황이 이회사에서는 주어지지 않네요...

회사에서 교육기관을 지원해준다는 조건을 받고 계속 다니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이직을 하는게 나을까요 ㅠㅠ

도와주세요...

 다음글 즐겁고 풍성한 한가위 되세요.(냉무) (1)
 이전글 바둑의 복기와 소스코드의 복기 (3)

댓글

배강민 / 2016/09/09 16:34:30 / 추천 0

전, 말씀하신 내용만을 본다면, 전, 최대한 빠르게 이직합니다.

30% 인상 한번 해준다고, 그 다음해에도 해줄까요? 평균 인상률이 얼마나 되는 회사인지는 모르겠으나, 몇년후의 연봉에 대해 이래저래 계산기 좀 두르려보시는 것도 좋겠고요.

최소 3년은 다녀야 이력서 통과도 쉽고 면접관들이 따져묻지 않지 않을까?라는 고정관념같은 생각도 있으실 수 있는데, 이건, 본인이 명확하고 합리적인 사유가 있다면 문제되지 않습니다.

물론, 서류전형에서 마이너쓰가 좀 있을 수는 있지만, 대부분 이력사항이 좋으면 일단을 면접을 진행하고, 그때에 따져묻습니다. 즉, 서류던 면접이던 본인이 명확하다면 큰 문제가 되진 않는다고 봅니다.

그리고, 그런데, SI 업체는 말씀하신 배움이 1순위라면, 업체 선정을 정말정말 잘하셔야합니다.

모든 업체가 그런것은 아니지만, 일정에 쫒기고, 또, 그 프로젝트 완료 후 입금되는 돈이 너무도 명확하고 유일한 목표로 하는 업체들이 많습니다.

이런 업체라면 copy & paste로 찍어내기만 하고, 그냥 되기만 하면 된다는 식의 마인드를 가졌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만큼 코드 품질에 대한 고민과 노력이 없는 곳도 많습니다.

우리 포럼에도 SI에 다니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서, 제 답변이 언짢으실 수 있는 점 죄송합니다.

모든 SI가 그런다는게 아니니 너그러이 양해바랍니다.

boorangza / 2016/09/09 17:23:51 / 추천 0

답변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저도 사실 고민되는부분이 SI업체에 선정이 고민입니다. 제가 가고싶은회사가 저의 실력으로 갈수있을지 대부분 경력을 뽑는데 저의 경력과 실력으로 두드렸을떄 갈수없다면 이곳에 남는게 오히려 좋을수도 있겠죠.

사실 제가 저의 실력을 평가할수없다는게 가장 큰 문제인것 같습니다. 

주변에 비교할사람이나 평가해줄 사람이 없기때문에 어느정도 실력이고 어느정도 회사까진 찔러볼수있겠다 라는 감이 없는거죠.. ㅋㅋ

뭐 이런부분은 회사를 그만두고 이곳 저곳 면접보면서 몸소 체험하면 되는부분이니 저의 몫인것이고 회사에서의

협상 내용이 나쁜조건이 아니라 고민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포럼여러분들의 의견을 듣고싶었어요 ㅠㅠ 

물론 아직도 어느쪽을 택해야할지 결정은 못했지만요

정성스러운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더 고민해 보겠습니다!!

변종원(웅파) / 2016/09/09 18:15:18 / 추천 0

가능하면 자사 서비스하는 곳을 찾아보세요. 

교육을 지원하겠다고 하지만 모르는 것을 알려줄 수 있는 사람이 있는 것과 학원은 비교불가입니다.

현재로서는 개발하면서 이게 잘하고 있는건지 판단하기도 힘드실 거 같네요.

이직 추천합니다.

amen / 2016/09/09 18:48:45 / 추천 0

저라면 일단 남은 기간동안 올해 주어진 일  잘 마무리 하시고 연봉 30프로 인상 받고 내년초 이직하겠습니다.

교육기관은 말그대로 교육입니다.  그리고 개발자도 개발실력보다 더 중요한건 바로 업무입니다.

업무를 배우느냐 못배우느냐가 2~3년후 본인의 실력을 결정짓습니다. 

 

SI 를 선택하더라도 분야를 선택해서 가시면 좋을거같고요. 본인이 어떤분야의 어떤업무를 하고싶은지부터 정해야될것같습니다.

 

kaido / 2016/09/10 06:35:27 / 추천 0

솔직히 SI 업체에 좋은 기억은 없어서....

자사도 해보고 SI도 해보고 에이전시도 뛰어지만 사실 가장 좋은 환경은 어떤 서비스냐가 아니라

개인이 업무를 처리할 만한 회사 [칼퇴가능!] 한 여유 시간을 가질 수 있는것이 우선 조건이고 

그다음은 개인의 의지입니다.

 

사수가 끌어올려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배울려는 의지가 중요하고, 결국 개인공부가 실력이 오릅니다.

 

이직 하실때 30% 올리고 이직 하세요. 전 직장의 연봉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