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Q&A

제목 안드로이드 앱 개발 시 서버 개발이 필요한데 조언 듣고 싶어 질문남겨요!
글쓴이 보보 작성시각 2016/08/26 00:12:58
댓글 : 4 추천 : 0 스크랩 : 0 조회수 : 12865   RSS

풀스택 개발은 처음이라 여러가지 궁금한 사항이 있습니다.

고견 부탁드립니다.

 

스타트업 기업에서 같이 일하자는 제의가 들어와서 일하게 될 것 같은데

서비스 규모는 장기적으로보면 최소 몇 만뷰 이상 예상하고 있는 서비스 입니다.

웹서비스도 개발된 상태인데 외주 개발로 완성도도 떨어지고 유지보수에도 문제가 많아서

워드프레스로 웹서비스는 이동하고, 안드로이드 네이티브로 개발하게 됐다고 하셨습니다.

 

스타트한지는 1년 이상 지났고 사업성은 어느정도 인정받아 사업자금지원도 받은 상태라

6개월 안에는 어느정도 성과가 나야하는 것 같습니다.

그때까지 서비스에 대한 확신이 없으면 포기할거라고 말하더라고요.

개발할 서비스는 복잡한건 아니고 일반적인 기능에 결제 기능정도가 들어가는 서비스에요.

언급한 개발 기능을 보면 시간 상으로 타이트할 것 같지는 않은데 사업이 물론 성공해야겠지만

사업이 실패하더라도 6개월이라는 시간동안 저도 나름대로 배우는게 있어야 할것 같아 이런 질문을 남기게 됐습니다.

애초에 제가 만들고 싶은 서비스가 있었는데 그걸 6개월 정도는 포기하고 같이 할 생각이라..

그리고 만들고 싶은 서비스는 웹기반으로 프론트엔드는 일반적인 언어와 라이브러리 사용하고

백엔드는 php + ci를 사용할 생각이였어요.

laravel도 생각했는데 커뮤니티가 CI비해 약한것 같기도하고 잠깐 보기에는

제 입장에서는 CI 프레임워크가 더 친숙하게 느껴져서 입니다.

 

1. 서버사이드 언어 선택 문제

JAVA(jsp) - 3~4회 정도 프로젝트 진행한 경험이 있음. 프로젝트 기간으로 따지면 2년 정도 되는듯합니다.

php - 최근 접했으나 학생때 C를 오래 사용해봤고 조금 익숙해지면 개발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것 같음.

node.js + javascript - 회사에서 3~4개월 정도 배워봄. node.js 최근에 필요한 프로그램이 있어서 2~3주 잠깐 사용해봄.

 

세 가지 언어 중에 JAVA가 쓰기에는 가장 편할 것 같은데

장기적으로 생각하면 php + ci를 사용해서 개발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질문드려봅니다.

 

그리고 논외로 궁금한 사항이 하나 있는데

2. php나 jsp로 개발하지 않고 java로 개발하게 되면 서버 열고 닫고, 로그 남기고 이런 작업을

apache 서버에서 하는 작업을 직접 다 해줘야 되는건가요?

 

요약하면 단기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러프하게 보면

1. 다음 지도에서 경로 정보 기능

2. 글 + 사진이 들어간 단일 페이지

3. 결제 시스템

etc. 장기적으로 사용자들한테 푸쉬 서비스도 필요할듯해요.

etc. 사용자가 서비스 사용시 페이지 이동이 많은 편이고, DB 쿼리도 자주 보내야하는 서비스입니다.

기능 외 부분인데 차후 다수의 사용자가 접속하더라도

차후 서버를 늘리면 로드밸런싱하기도 쉽고 그러면 좋을것 같아요.

 

이런 서비스를 개발하려면 어떤걸 개발하는게 좋을까요?

그 외에도 풀스택 개발 시 유의해야할 점이 있다면 가감없이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글 ajax로 가지고온 데이터에 jquey 이벤트를 사용할... (4)
 이전글 리눅스 서버 도메인 설정에 대해서 질문합니다. (5)

댓글

박준영 / 2016/08/26 02:09:27 / 추천 1

1. 가장 익숙하고 자신있는걸 하시는게 나을것 같네요. java(jsp) 가 추천드려요.

nodejs의 경우 결제 시스템 연동이 pg사가 예제 파일을 php나 jsp java로 제공해서 아마 없거나 cli로 php파일을 실행하는 다른 방법을 써야될것같습니다,

php야 잘하신다면 추천드리는데 그래도 이왕이면 익숙한게 낫습니다. 그래도 php로 하겠다면 장바구니 구현등이 쉬운 ci 추천드려요.

2. 이건저도 모르겠네요. apache의 경우 access log랑 error log 위치 지정해 놓지 않나요.

풀스택으로 진행하시려면 프론트 앤드도 무엇을 사용할지 고민을 해보셔야 합니다.

간단한 사이트라면 jquery,css정도면 다되는데, 좀더 규모가 큰 서비스를 만드신다면 앵귤러 리액트 scss 등을 고려해보시는것도 좋을듯합니다.

그러다보면 바벨 그런트 웹팩도 고민하게되죠.

 

서버확장의 경우도 미리 생각해두고 하시면 좋은데 php라면 nginx docker도 고려해보세요.

 

그리고 6개월안에 성과가 나셔야한다면 너무 크게 서비스를 키우지 말고, 최대한 간단하게 구현한다음에 사용자가 늘어감에 따라 더 좋은 방향으로 확장해나가면 어떨가 싶습니다.

 

 

 

변종원(웅파) / 2016/08/26 09:34:50 / 추천 0

개발자가 퍼포먼스를 제일 잘 낼수 있는 자기 손에 제일 잘 맞는 언어로 개발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다만 개발자의 능력향상 측면에서는 새로운 구조를 도입하는 것도 좋습니다. 전 예전에 새로 입사한 회사에서 제가 ci를 도입해서 첫번째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 인연으로 여기까지 오게 됐습니다. 

자바는 tomcat으로.. ^^

서버 영역은 개발과 다른 영역입니다. 클라우드 서버 사용하시면 손쉽게 확장 가능합니다. aws, kt cloud 등등

kaido / 2016/08/26 11:21:08 / 추천 0

익숙한게 더 퍼포먼스가 좋습니다. 이건 조언이 문제가 아니라 본인이 선택할 사안 같구요.

다만 같은 초기 개발은 자바보다 php가 월등히 유리 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초기 개발은 자주 변경이 된다는 건데, 이는 테스트가 빨라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죠.

플리커 오토 로드 설정을 해도 java는 was 서버 리로드 시간 기다리는게 그렇게 짜증이 날 수가 ( ..)

 

물론 이건 제 개인적인 생각이고, 그럼에도 java가 익숙하시다면 java로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6개월이라는 단기간에 성과를 내셔야 한다면 익숙한 툴이 아무래도 좋죠.

보보 / 2016/08/26 15:06:03 / 추천 0

준영님, 웅파님, kaido님 모두 답변 감사드립니다.

2년 전쯤 회사에서 spring MVC를 써본적이 있는데 그 당시에는 생각보다 사용하기 편하다 라는 느낌을 못받았고

자바 코드 수정이 들어가면 컴파일해서 재배포해야되고 이런게 개인적으로 좀 불편하더라구요..

ftp로 서버에 올렸다가 바로 적용 잘안되면 서버 내렸다 올리고 이런게 좀 질렸던 면도 있는것 같습니다.

php는 반대로 그런면에서 여러가지 이점이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자바보다 익숙하지 않으니 개발하는데 속도는 느릴 것 같긴한데

프로젝트 유지보수를 염두해 둔다면 구조를 잘 잡고가고 싶기 때문에

CI던 Spring이던 코드 구조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레임워크 하나는 쓰고 싶은데

CI는 잠깐 써봤지만 Spring보다는 개인적으로 훨씬 편해서 php+ci에 관심을 돌렸던것 같네요!

그 외에도 초기 개발환경 셋팅하는 것도 php가 훨씬 편한것 같구요..

kaido님 말씀하신것처럼 초기 개발이 php가 빠르다는게 제가 최근 opentutorials에서 CI강좌보면서 php 따라하며

이해정도만 수준이지만 많이 와닿는 말인것 같습니다. 뭘 선택할지는 잘 고민해봐야겠네요.

하룻강아지 범 무서운줄 모르고 ㅋ php와 ci를 만만하게 봤다가 큰 코 다치는게 아닐까 싶기도해서 질문 드려봤었습니다.